인사말

존경하는 대한의용생체공학회 회원 여러분,

뜨거운 여름이 지나고, 한 해의 결실을 수확하는 가을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어느덧 COVID19 팬데믹의 위협이 우리 일상생활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고 있습니다. 저희 대한의용생체공학회는 이제 900명 규모의 인원이 모이는 대형 학술대회가 되었고, 특히 수도권에서 개최되는 추계학술대회의 경우, 학술대회 개최 공간의 문제로 인하여, 대학교 캠퍼스에서 개최하기 어려울 정도로 발전하였습니다.

2024년도 추계학술대회는 11월 9일부터 11일까지, 스위스 그랜드 호텔에서, “From Lab to Life: Bringing Biomedical Innovation to Industry” (연구실에서 산업계로: 바이오메디컬 혁신을 세상에 선보이다) 라는 주제로 개최됩니다. 이번 추계학술대회는, KAIST 박영근 교수님과 서울대학교 김종효 교수님의 기존 강연을 비롯하여, 기존 의공학 각 분야의 세션과 의사과학자 세션, 의료기기 규제과학 세션 등 다양한 세션을 준비하였고, 대한의용생체공학회 주최의 국제학술대회인 IBEC 2024도 병행하여 진행됩니다. 또한 학술대회 규모가 증가함에 따라서, 학술교류의 시간을 늘리고자, 튜토리얼만 진행하였던 첫날 오후에도 튜토리얼과 함께 다양한 학술 세션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에 더하여, 2024년 추계학술대회와 병행 개최되는 채용박람회는, 특히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이 주최하고, 대한의용생체공학회, 한국의료기기협동조합, 한국병원협회가 공동 주관하여, 넓은 공간에서 좀 더 체계적이고 활발하게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번 학술대회의 주제가 그러하듯, 대한의용생체공학회가, 실용화 및 산업화의 관점에서, 기업들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분야는, 기술 개발 협력과 인력 수급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술 개발 협력의 관점에서, 신기술 연구, 정부 연구과제 도출, 정책 반영을, 대한의용생체공학회 차원에서, 기업들과 함께 협력하여 진행하고자 하기에, 한국의료기기협동조합 가맹사와 전시 및 채용박람회 참여 기관과 기업의 적극적인 연구개발 관련 의견 개진을 부탁드립니다. 인력 수급의 관점에서는, 대한의용생체공학회에 전국의 의공학 관련 학과 교수님들이 참여하므로, 전국 의공학 관련 학과들과 대한의용생체공학회가 협력하고, 의료기기와 연관된 정부 기관을 비롯하여, 의공학 전공 인력 수급의 필요성이 높은 기업과 병원이 같이 참여하여, 활성화된 면접 및 채용의 장을 만들고자 합니다. 취업을 희망하는 의공학 전공 학부생과 각 의공학 분야의 전문 지식을 보유한 대학원생, 박사후과정의 적극적인 채용박람회 이력서 업로드를 부탁드립니다.

학술대회를 준비해 주신 인하대학교 이상민 수석부회장 겸 조직위원장을 비롯한 조직위원, 학술대회 진행을 맡아주신 박성민 학술위원장과 학술이사 및 학술위원, 기업 섭외를 맡아주신 김광기 산학협력위원장과 산학협력이사 및 산학협력위원 여러분의 수고에 감사드립니다.

2024년도 추계학술대회가 회원과 학생들의 긴밀한 학술정보 교류와 참여 기업 및 의공학 관련 단체들의 성공적인 홍보와 인력 채용이 이루어질 수 있는, 좀 더 발전된 학술대회가 될 수 있도록, 모든 회원 및 모든 관계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대한의용생체공학회
회장 이규백